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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지털 카피라이팅

고객의 니즈를 넘어서라

by 좋은&사람 2019.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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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보통 고객 특성(라이프 스타일, 구매행동, 얻고자 하는 니즈)를 파악해야 

구매행동, 니즈, 구매를 통해 얻는 수익으로 이어질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나이키를 사는 이유는 우선 제일 좋아보여서 입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뭐랄까 그걸 신고 있으면 내가 마치 티비에 나오는 스타들처럼 운동할 수 있을 것 같고 그러니까요.

그리고 이런 아이템이 있으면 바로 운동하러 나가고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해야하는데 귀차니즘이 심해서 잘 안한다. 

그래서 이걸 사서 운동을 좀 해볼까 합니다.

나이키

 

1. 구매행동: 인지도 1위의 제품을 구매

2. 니즈 : TV에 나오는 스타같은 동일시 효과를 생각하며

3. 구매를 통해 얻는 효익: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just do it을 실행하게 만듬. 운동을 실제하게됨.

4.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에 민감하진 않다.

운동을 하는 것은 개인임에도 다른사람에게 보이는 것에 신경을 쓴다.

가격이 비싸다고하지만, 구매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어느정도의 경제력은 있다)

 

과거에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알아내는 일이 고객의 주머니를 열기 위한
충분조건이었다고 말할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고객의 욕구를 아는 것은 필요조건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충분조건은
무엇일까요?

고객이 인식하지 못하는 욕구를 찾아내 일깨워주고 충족시켜줘라

이제 더 이상 고객들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데서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충분히 상상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기대하지 못한 것을 경험하고 가치 창출에 직접 참여했을 때 감동하고 충성스러운
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폰

아이폰(스마트폰)은 기존의 기술을 융합하여 기술적으로 충분히 제작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스마트폰을 생각해내지 못했습니다. 그것을 원한다는 사실을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같은 기존의 기술을 융합하여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스마트폰을 개발한 것이
스티브 잡스입니다.
스마트폰은 이용자의 삶의 질과 유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제까지 애플의 충성도가 높은 것은 이 같은 혁신 이미지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른 배경에서의 아이디어, 사물의 융합을 통하여 시너지를 일으켜 이전보다 나은 가치를

창출하도록 활용하는 방식 이렇게 정의합니다.

이때 핵심은 '시너지' 입니다.

시너지효과


이제 1+1이 단순히 2가 아니라 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고객조차 모르던 니즈의 창출, 창조적 융합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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